다잇소


[IT/트랜드] [Data Architecture] 데이터 요건 분석 #2 정보요구사항 조사

2018.03.10
안녕하세요?
오늘은 데이터 요건 분석 두번째 시간.   ‘정보요구사항 조사’ 입니다.

정보요구사항 조사는 한마디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해서 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요구사항 수집

 

 

내용은 총 3절로 이루어 집니다.

– 정보 요구 사항 수집
– 정보 요구 사항 정리
– 정보 요구 사항 통합

 

 
정보 요구 사항 수집 형태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합니다.

사용자와의 인터뷰를 통한 직접적인 수집도 가능하지만 현업 사용자가 업무에 대한 기준이나 절차를 알아보기 위해 하용하는 업무 매뉴얼을 통해서도 요구 사항을 도출할 수 있으며, 정보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전산처리 매뉴얼, 기존 정보시스템의 산출물 등 다양한 형태의 자료로부터 현행 정보시스템 및 사용자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 수집을 위한 다양한 소스 형태

– 관련 문서 수집

– 사용자 면담을 통한 수집

– 워크샵을 통한 수집

– 현행 업무 처리 매뉴얼을 통한 수집

– 현행 정보시스템 관련 산출물을 통한 수집

 

 

 

사용자 면담    ★★★ 이번 시간에  제일 중요한 내용입니다

 

면담은 분석가가 특정 관점에서의 업무 요건이나 업무 절차를 조사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한명(혹은 두명)의 실무자와 대면하여 질의와 응답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면담절차

 

그림 2-2-1

 

 
면담진행팀 구성

 

각 면담 진행 팀은 2명 이상의 프로젝트 팀 구성원으로 구성하며, 한명은 면담자로서 면담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다른 한 명은 기록자로서 면담 내용을 대상자가 말한 그대로 상세하게 기록합니다.

필요한 경우 관찰자가 면담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면담자의 역할























 구분 약할
 면담자 -면담을 진행한다.-면담의 취지를 설명하고 면담 대상자에게 질문한다.
 기록자 -면담 대상자의 답변 내용을 기록한다.(내용을 요약하지 말고 표현 그대로를 기록해야 한다)

-면담 대상자의 답변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록하기 위하여 면담 대상 업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있어야 한다.

-면담 종료 시에 기록 내용 중 중 사항(수치, 업무 분장 및 책임소재 조직 등에 대한 내용)을 확인한다.
 관찰자 -면담이 수행 의도대로 진행되고 있는가를 관찬한다.-면담이 주제의 범위를 벗어나는 경우, 주의를 환기시킨다.

-면담자가 놓치는 부분에 대하여 보충 질문을 한다.

-최종적으로 면담의 종료에 대해 판단한다.

 

 

 

워크숍

 

워크숍은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전문 진행자의 진행 아래 프로젝트의 현업 부서 측과 전산 부서 측의 주요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하는 회의입니다.

 

– 경영층 또는 현업 부서장의 공통된 의견을 도출

– 유사한 업무 또는 관련된 업무 등을 수행하는 부서에 대한 면담에 드는 노력을 절감

– 전문가들의 판단력을 이용하여 최적을 결론을 도출

 

 

관련문서수집

 

관련문서에는 업종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는 자료, 기업에 대한 전체적인 상황 이해에 도움이 되는 자료, 사용자가 업무 처리를 위해 참고로 하는 상세한 업무 매뉴얼, 업무처리에 활용하는 정보처리 매뉴얼, 정보시스템으로부터 산출되는 보고서 및 각종 장표, 처리화면 등이 포함되며, 본 자료를 수집하고 체계적으로 분석해서 정리함으로써 사용자 정보 요구 사항을 파악합니다.

 

– 경영 계획에 대한 자료 예) 중장기 경영 전략, 향후 3년에 대한 경영 계획서

– 정보시스템에 대한 자료 예) 현행 발행 보고서, 전산 처리 의뢰서

– 과거 수행한 컨설팅 보고서

– 전산처리 업무 매뉴얼

– 현업 부서 업무 자료

 
현행 업무 조사서

 

업무 조사는 전체 부서에 대하여 동일한 기준으로 조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업무 표준화가 부진하여 각 지점이나 부서마다 다르게 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고, 회사 전체의 업무 수행빈도와 데이터 수발량을 조사하기 위해서는 전수 조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현행 프로그램/데이터 관련 문서

 

현행 시스템에 대한 자료 수집은 향후 사용자 요구 사항을 좀 더 세부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서 반영되어야 할 현행 시스템의 업무 요건을 빠짐없이 파악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정보요구 우선순위 분석

 

사용자로부터 수집된 모든 정보 요구 사항들을 전부 시스템에 반영할 수 없다면 필요한 기법을 동원하여 우순순위를 부여하고, 부여된 우선순위에 맞게 절차적으로 진행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기법으로 화페가치 산출 방법과 상대적 중요도 산정 방법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우순순위를 평가함으로써 단위 시스템의 개발 우선순위를 산정하는 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기법을 적용하지 않고 고유 상황에 맞게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진행하는 경우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화페가치 산출 방법

 

화페가치 산출방법은 최종적으로 구해진 가치가 높을수록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그러나 최종 순위는 산출된 수치에 의존하지 않고 고유의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용될 수 있습니다.

 

화폐가치 산출 방법 예

 

그림 2-2-7

 
상대적 중요도 산정 방법

 

상대적 중요도 산정 방법은 정보 요구 사항이 무엇을 지원하느냐에 따라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가중치에 따라 계산하여 중요도를 산정하는 방식입니다.

상대적 중요도 산정 방법 역시 다소 복잡하여 적용에 한계를 가지며, 각기 부여된 가중치에 이해를 달리 할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마무리 실전문제.

 
Q. 다음 중 면담 대상자와 면담 진행팀의 역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면담대상자 : 업무에 대해서 면담자에게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2. 기록자 : 면담 종료 시에 기록 내용 중에 주요 사항을 확인한다.

3. 면담자 : 면담의 취지를 설명하고 면담 주제의 범위에서 이탈 시에는 주의를 환기시킨다.

4. 관찰자 : 수행 의도대로 면담진행 여부 및 최종적 면담 종료에 대해 판단한다.

 

 

 

 

 

 

 

 

 

정답은 아래

 

 

 

 

 

 

 

 

 

 

 

 

 

 

 

 
정답) 3
면담 진행 과정에서 주제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주의를 환기시켜야 한다.
이는 관찰자의 역할이다.

 

 

[출처]

– 데이터아키텍처 전문가 가이드 2013

– 데이터아키텍처 자격검정 실전문제 2013
설정된 프로필 사진이 없습니다.
| Wise리더
관심분야

카테고리 레이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