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잇소


[공지] [이벤트] 현대리가 묻습니다! OPEN API 아이디어를…

2018.02.05
 

처음 뵙는 분이 많을 텐데 간단히 자기 소개 부탁합니다.

현윤석 대리 :  작년 10월에 KB데이타시스템 오픈API biz 담당으로 입사한  현윤석 대리 입니다.

 

오픈api_01

 

KB금융그룹에서 오픈API를 통해 그룹사 내부, 외부 데이터 연계 아이디어 공모를 한다고 들었는데 이게 무슨 뜻인가요?

현 : 우선 오픈API에 대한 설명이 먼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오픈API는 외부데이타나 내부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플랫폼입니다.

외부데이타? 내부외부데타? 이게 뭔지 설명이 필요할 것 같네요.

현 : 현재 외부에서 제공되는 데이타의 예로 ‘정부에서 제공되는 공공데이터’를 오픈API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KB오픈API 팀에서는 이런 공공데이터 중 활용가치가 있는 데이터를 수집, 가공해서 계열사 업무에 맞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경보(위험수준)를 KB손보에서 보험가입 시점에 활용 중이고,
아파트매매자료는 KB캐피탈에서 사용 중입니다.
또 예를 들자면 지역별 교통사고율 같은 정보를 가공해 KB손보측에 곧 제공할 수도 있겠죠.

 

1152727

 

현 : 이렇게 외부에서 제공되는 데이타를 끌어서 계열사에 제공하는게 오픈API팀의 첫번째 역할이며,
두번째로는 각 계열사에서 만든 내부데이타를 필요한 타계열사와 효율적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계열사에 근무중이신 우리 직원 여러분의 도움을 얻고자 이렇게 다잇소에 인터뷰 요청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직원들이 어떻게 하면 될까요?

현 : SM/SI 업무를 보시다가 특정 데이타를 다른계열사에 넘겨줘야 될때, 오픈API를 활용하여 편하게 업무를 볼수 있겟다 싶으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저희에게 연락을 주시면 됩니다.

 

편하게 업무를 개선할 수 있다고요?

현 : 해당 데이터를 API화 해서 등록하면, 데이타를 받는 쪽에서는 언제든지 API 호출만 하면 받아 쓸수 있게 됩니다.

 

이창근 : 현재 계열사간 공유데이타는 배치로 대량의 파일을 제공을 하고 있는데 공유되는 데이타가 현재도 오픈API가 아니여도 크로스로 되어있는게 있다. 이런게 아이디어 가능성이 있는지?

윤진욱 : 사실 그런부분은 아이디어를 내는 쪽에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의견을 받고 좋은 제안이라면 API등록을 진행 해야죠.

일단위, 월단위 배치성 데이타도 오픈API로 전달 가능합니다.

 

이창근 : 시스템 캐파, 네트워크 성능이 받쳐줄수 있으까…의문이 드네요. 또, 아이디어를 올렸는데 위와 같은 이유로 제한을 당하면 올린 사람 입장에서는 낙담하게 될 수도 있고요.  초반에 최대한의 가이드를 주고, 한번 더 생각해서 정제된 아이디어를 받는게 어떨까요?

 

윤진욱 :  대외계 업무 하시는 분들이 주력이 될 것 같아요. 내부 업무를 하시는 분들은 대외계를 통해 넘어온 데이타를 가공하여 사용할텐데. 가공 형태를 시스템화 해서 API를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니까요.

몇분 직접 찾아가서 미팅하면서 진행하는 것은 어떤가요? 실질적인 안이 나오면 해당 사례를  공지해서 직원들의 이해를 돕고 직원 참여를 유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윤진욱 :  가능합니다.

 

오픈api_02

 

아이디어 접수방법은 다잇소에 댓글 형태가 적합해 보여요. 저는 이런 업무를 하고 있어요. 라는 정도의 댓글만으로도 참여 가능한 수준으로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윤 : 예, 업무를 파악하고 적용시킬만한 리소스를 찾아내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예를들어 최근 은행에서는 복합창구를 만들려고 하고있는데, 이런 경우 ‘오픈API를 이용하여, 계열사별 대출상품을 비교하여 고객에게 권할수 있을 것이다.’ 정도의 정보 혹은 아이디어 면 되는 거죠.

 

뜬금없는 질문이지만 이걸 왜 해야 할까요?

윤 : 특정 아이디어가 채택되어 API가 등록이 되면 개인의 업무량도 줄어들수 있고 그룹전체로 보면 업무효율이 좋아지겠죠.

2018년도의 지주 디지털전략부의 방향도 내부데이터의 활성화 입니다. 외부채널에 데이터를 공급하는 것 보다는 내부데이터를 활용하고, 외부데이터를 가져와서 활용하는것에 우선순위를 둔 것이죠.

 

우리회사에서 오픈API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윤 : 우선, 회장님의 숙원사업이기도 하고요. 오픈API는 우리가 그룹 주관 및 운영사로써 계열사의 다양한 업무에서 KDS의 역량을 뽑낼수 있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 : 우리 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해서 오픈API를 활성화 시킴으로써 향 후 회사의 중요한 비즈니스로서 성장시켜 나가야 할 가치가 있습니다.

 

오픈api_03

 

실장님 마지막으로 정리 부탁드립니다.

이 : API를 보다 단순하게 이야기한다면  “필요한 서비스를 언제든 끌어다 쓸수 있는 공개된 모듈이다”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내가 줄수도 있고 내가 가져와 활용할수도 있고 또, 기존의 것을 융합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수 있는 mash-up 서비스로 접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업무적으로 다루는 데이터 이외에도 시선을 확대하여 우리 경제생활, 문화생활 등 실생활에 활용할수 있는 아이디어가 많았으면 좋겠고요.

 

아이디어는 물론이고 소스 혹은 정보만 있어도 되는 거죠?

윤 : 예! 말 그대로 아이디어 제안이라기 보다는 제보에 가깝습니다.

 

아이디어 제보를 진행한다면 참여한 직원에게 어떤 혜택이 있죠?

윤 : 사업화 되었을 경우 수수료의 0.1%를…

 

워워 책임질 수 있는 이야기만 하세요

윤 : 기프티쇼 제공 안될까요…

 

기간은요?

기간은 없습니다. 앞으로 회사에서 오픈API사업을 하는 한 계속…입니다.

 

 

오픈api

 

[다잇소 이벤트 ]

기사 내용을 읽고 덧글로 제보해주시는 분들 중 추첨하여 커피 기프티콘을 보내드립니다. 

기간은 2월7일 수요일까지 이며 이후에는 아이디어제안에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직원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daitso의 프로필 사진
| Administrator
관심분야 IT, 금융, 트렌드

KDS 지식공유 시스템 다잇소! 입니다.

카테고리 레이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