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잇소


[IT/트랜드] [기획연재-IT자격증] SW테스팅2(ISTQB: CTFL, CTAL)

2017.12.05
01

 

 

지난 시간에 안내한 대로 이번에는 ISTQB SW 테스팅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STQB 란?

ISTQB 자격증 (ISTQB Certified Tester)은 비영리 국제 소프트웨어(SW) 테스팅 전문가 네트워크인 국제 SW 테스팅자격위원회 (ISTQB: 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 Board)에서 주관하는 국제자격증 프로그램입니다.

특정 기업이나 국가에 제한되지 않고 한번 취득으로 전세계 어느 국가에서나 통용되며 유럽과 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 90여개국이 가입되어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SW 테스팅의 전문적 육성과 발전(Promote and Advance Software Testing as a Profession)’이라는 모토로 2002년 설립되어 2015년 말 현재 전세계적으로 약 45만명의 테스팅 관련자들이 이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SW 테스팅 전문기술의 필요성 증대, 품질 중요성에 대한 관심과 지원확대, 경력관리 등의 업계에 급속히 부상하고 있는 가치에 힘입어 ISTQB는 이제 명실공히 SW 테스팅을 대표하는 국제인증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 초에 KSTQB(Korean Software Testing Qualification Board)가 ISTQB에 멤버로 가입하면서 국내에도 ISTQB 자격시험이 도입되었고, 정기시험과 교육 후 시험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응시자는 주로 테스트 엔지니어(테스터), 테스트 매니저, QA, 프로그래머 등을 중심으로 테스팅을 시작하는 사람, 실무자, 개발자, 테스팅 분야로의 이직을 생각하는 사람, 관리자 등 다양합니다.

2015년 4분기 현재 우리나라 취득자 수는 6,000명을 넘어섰습니다.

ISTQB 국제 SW 테스팅 자격증이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테스트 엔지니어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로는 현재 Advanced Level까지 영어주관식 문제가 없고, 세계적으로 대중화되어 가는 인정받는 국제자격증이면서도 다른 자격증과는 달리 유효기간이나 상업적인 갱신정책이 없어 한번 취득하면 유지하는데 지속적인 비용과 노력이 들어가지 않는 것도 ISTQB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특히 IT 해외취업을 원하는 경우 ISTQB 자격증은 점점 더 메리트가 높아가고 있습니다.

 

ISTQB 자격증의 종류 및 응시자격

ISTQB 국제 테스팅 자격증 프로그램은 Foundation Level, Advanced Level, Expert Level의 3단계로 나눠져 있고,

기초 단계의 자격증을 취득하여야만 고급 단계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집니다.

위 단계로 갈수록 점점 학습된 지식보다 테스팅 실전경험을 통한 응용, 활용능력이 요구됩니다.

 

 

02

 

 

 

1. CTFL (Certified Tester Foundation Level)

CTFL은 응시자격의 제한이 없으며, Skill이 아닌 지식에 대한 시험으로

자격증 소지자의 SW 테스팅의 가장 보편적인 Concept과, 관련 전문용어에 대한 지식수준을 테스트하게 됩니다.

FL 자격증은 실무경험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FL자격증은 좀 더 심층적이고 실무경험을 기반으로 한 Advanced Level로 가는 징검다리라 할 수 있습니다.

2013년 말에는 애자일 테스터(CTFL Agile Tester) 자격증이 Extention으로 FL모듈에 추가되어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며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도 합니다.

ISTQB는 시험을 응시하는 테스터들의 전문적 표준지식능력을 측정하고 확인하는 목적으로 CTFL Syllabus안의 주제를 학습목표 및 각 주제별로 분류해 시험비중과 형식을 아래와 같이 배정하였습니다.

– K1: 기억, 인식, 연상 (전체문제의 50% 구성)

– K2: 이해, 묘사, 설명, 비교, 분류, 요약 (전체문제의 30% 구성)

– K3: 특정 상황에 적용 (전체문제의 20% 구성)

* 시험에서 다뤄지는 주제들의 확인을 위해 KSTQB 페이지에서 Foundation Syllabus를 다운받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ww.kstqb.org)

 

2. CTAL (Certified Tester Advanced Level)

CTAL은 스킬을 평가하며 2년 이상의 실무 경험을 요구합니다.

Advanced Level 응시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ISTQB Foundation Level 자격증 보유

– 5년 이상의 관련 분야 경력 필요(학위 미제출 시)

– 학위에 따른 경력 기간 감면

4년제 대학 학사 학위 이상 보유: 풀타임 2년 이상의 관련 분야 경력 요구

2, 3년제 학사 학위 보유: 풀타임 3년 이상의 관련 분야 경력 요구

– 관련분야: SW 테스팅, SW 개발, SW QA

※ 시험 응시 전 자료/서류 제출 및 자격증빙이 완료 되어야 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ISTQB Advanced Level 자격심사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STQB는 시험을 응시하는 테스터들의 전문적 표준지식능력을 측정하고 확인하는 목적으로 CTAL Syllabus안의 주제를 학습목표 및 각 주제별로 분류해 시험비중과 형식을 아래와 같이 배정하였습니다.

– K2: 이해, 묘사, 설명, 비교, 분류, 요약(전체문제의 60%구성

– K3: 특정 상황에 적용(전체문제의 25% 구성)

– K4: 문제나 과제를 풀기 위한 분석(전체문제의 15% 구성)

* 시험에서 다뤄지는 주제들의 확인을 위해 KSTQB홈페이지에서 Advanced Syllabus를 다운받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ww.kstqb.org)

ISTQB 시험교과목(Syllabus) 제작이나 시험문제 출제 시 많은 글로벌 테스팅 전문가들이 참여해 그들의 실무적 경험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만이 아닌, 매일 당면하는 테스팅 실무에도 적합한 자격증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3. ISTQB 시험 일정 및 응시 방법

KSTQB에서는 정기시험과 교육 후 시험을 주관하고 있으며, 정기시험 일정은 KSTQB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신청은 STEN의 시험신청 페이지를 통해 가능합니다.

주소: www.sten.or.kr

 

4. 관련 사이트 

ISTQB 공식홈페이지 http://www.istqb.org

KSTQB 공식 홈페이지: http://www.kstqb.org

합격하시면 발표 후 2주이내에 아래와 같은 자격증이 배송됩니다.

 

 

 

 

 

 

03

 

여기 위에까지가 sten 홈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는 자격시험 내용입니다. 실제 추진 하실 분들은 홈페이지에 방문하셔서 신청 후 시험 보시면 됩니다. 위의 내용을 보시면 CTEL의 내용이 누락된걸 아실 텐데요 그 이유는 아직 우리나라에 CTEL 관련 시험이 시행되고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소문에는 ISTQB에서 로드맵 만 만들었을 뿐 아직 문제 구성 중이라고 합니다.)

작년에 저희 CoP(비즈아키)에서 제가 CTFL 실라부스를 가지고 간단하게 설명 드린 후 같이 시험을 보았는데 저 포함하여 5분 정도가 CTFL을 회사내에서 보유 하고 있습니다. 장인희 실장님의 경우는 CTAL – TM(Test Manager)까지 취득하셨습니다.

사실 이런 지식들은 지식으로만 학습해서 시험을 보는 것이 어떤 유용한 가치가 있느냐 하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론들이 그렇듯이 이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업무 수행 중에 “현재 내가 하고 있는 프로세스는 정당한가?”  혹은 “ 더 나은 다른 방법이 있지는 않을까?” 등 관습처럼 테스트 하는 부분에서 답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 하셔야 할 교재는 지난 시간에 설명한 두 권입니다.

 

 

 

 

04 05

 

 

그리고 실라부스의 내용을 꼭 확인 해주시고 위의 두 권만 충실히 보시고 들어가시면 합격에는 충분할 것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만약 불합격하신다면 “학습 부족” 입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효용가치에 대해 설명 드리면 개인적인 실력 증진과 더불어 해외 IT자격증들이 그렇듯이 해외 취업 시 많은 도움을 줍니다. CTAL 경우는 더욱 위상이 높아서 국내에서도 인정을 해 주는 분위기 입니다. 일례로 민간기업에서는 담당자들이 잘 모르는 경우도 있지만 민간경력채용 5급 (사무관) 서류전형 조건 중 하나로 “CTAL 취득 후 경력 3년”으로 국가 공무원 채용 시 해당 분야에서는 기술사와 비슷하게 취급되고 있습니다. (기술사 역시 민간경력채용 5급 서류전형에 응시 가능합니다.) 그렇다고 취득 후에 이직하시라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그만큼 가치가 있고 우리회사가 IT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로 하는 시점에서 구성원들이 SW테스팅에 실력을 입증할 객관적인 지표로서 안내하는 것입니다.

2018년도 자격증 취득에 고려해 보시길 바라며 다음 시간에는 실장님들을 위한 “정보시스템 감리사”를 소개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설정된 프로필 사진이 없습니다.
| 경영진
관심분야

카테고리 레이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