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잇소


[비지니스] 나의 PM이야기 #10 분석/설계단계 할일(2/2)

2016.12.04
나의PM이야기 Main img_770x523

 

분석/설계 단계는 사용자로 부터 도출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목표 시스템으로 구현하기 위한 설계를 하는 단계다.

 

분석/설계단계 할일(1/2) 편 테스트 계획 수립부터 2편 시작


네째, 테스트 계획 수립


설계 시점에는 프로젝트 전체 테스트 계획을 수립하고, 테스트를 실행하기 전에는 상세 테스트 계획을 수립해 실행한다.


테스트 계획은 어플리케이션 테스트시스템  테스트로 구분하여 수립한다.


 

테스트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계획


단위테스트, 통합기능테스트,  통합테스트, 사용자테스트, 인수테스트 등 이며, 테스트계획에는 단계별 테스트 범위, 일정, 수행 횟수등과 데이터 이행 계획을 포함해야 한다. 특히, 시스템 구축에서 데이터 이행은 매우 중요하다.


데이터 이행이 정확하지 않으면 시스템을 오픈 할 수 없다. 시간적인 제약이 있기 때문에 철저한 계획을 세워 이행하고 검증해야 한다.


데이터 이행 계획


이행 대상 데이터와 이행절차, 이행 데이터의 검증 방법을 포함해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계획’과 함께 수립한다.


어플리케이션 테스트의 시작 역시 데이터 이행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차세대 시스템 구축과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에서는 데이터 이행을 전담하는 팀을 구성하여 데이터 이행 대상과 담당자를 지정하고, Target 데이터, 이행절차와 시간, 검증 방법 등 모든 데이터 이행을 위한 전과정을 관리한다.


test


또한, 어플리케이션 테스트 계획 수립 시에는 배치작업에 대한 테스트 계획도 포함해야 한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다 보면 눈에 보이는 화면이나 보고서의 테스트가 누락되는 경우도 있지만, 겉으로 잘 보이지 않는 배치작업에 대한 테스트가 누락되어 문제 역시 종종 발견되기 때문이다.


심할 경우, 시스템 오픈전에 문제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그 이유는 선행되는 거래들의 처리결과가 완벽하지 않은 상태에서 작업하기 때문에 시스템 개발중에는 표시가 잘 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테스트계획 수립 시, 실제 시스템을 오픈 할 때와 같은 절차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업무 마감


2)업무 마감후 배치작업


3)데이터 이행


4)업무 개시 전 수행 할 배치작업 수행


5)업무 개시


6)어플리케이션 테스트


7)업무 마감


8)업무 마감 후 배치작업


이러한 절차를 고려하여 테스트계획을 수립하여 진행해야 한다.


테스트 계획은 시스템 오픈 전, 모든 절차를 점검하는 것이 목적이니, 각각의 Task를 점검해서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설계단계에서 작성하는 테스트계획은 전체 테스트에 대한 마스터 플랜이지만, 각 테스트단계에서 반드시 수행해야 하는 타스크를 도출하여 상세 계획 수립시에 어떻게 실행 할 것인지 테스트 계획을 수립한다.


test1


분석/설계단계는 시스템을 설치하는 시점이므로 시스템 테스트계획은 구현단계에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글에서는 구성점검테스트, 가용성테스트, 성능테스트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자.


시스템 테스트 계획은 대부분 인프라를 담당하는 리더나 TA가 수립하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관심이 적을 수 있지만, 시스템 오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계획이므로 PM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구성점검 테스트는 기술구성(Technical Architecture) 설계에 맞게 구성되었는지 점검을 하는 테스트로 장비들이 기술적이나, 성능 면에서 문제없는지 검증하는 테스트로 서버나 네트워크장비, 스토리지, S/W의 구성을 점검하는 테스트로 예를 들면 서버의 외관(장비외관 파손상태, 케이블연결상태, 부품장착상태, 각종LED상태)점검과 시스템의 전력공급형태 및 전원이중화 구성상태, OS 및 시스템S/W설치상태등을 점검하는 테스트이다.


가용성(Availability)란 ? 서버나 네트워크  등 시스템이 장애 없이 정상적으로 요청된 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시스템이 장애(failure)가 발생하여 이상 서비스 혹은 자원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 가용성이 떨어진다.


가용성테스트에서는 시스템이 얼마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를 점검하기 위한 테스트로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 시 수립된 대응방안에 맞게 장애처리가 되는지 점검하는 하는 테스트이다.


테스트를 위해서는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S/W,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에 장애를 발생시켜  복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점검하는 테스트이다.


예를 들면, 네크워크 카드나  전원에 장애를 발생시켜 Failover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가 등을 점검하는 테스트 이다.


성능테스트는 실제 시스템의 가동 상황과 유사한 환경을 만들어 시스템에 가상의 Transaction을 발생시켜 시스템의 상태를 점검하는 테스트이며, 성능테스트는 목적에 따라 단위성능테스트, 복합성능테스트, 임계성능테스트로 구분한다.


1) 단위성능테스트 : 성능테스트 대상을 각각 따로 수행하여 최대 성능을 도출하는 목적으로 업무튜닝 용도등으로 수행


2) 통합성능테스트 : 성능테스트 대상을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동시사용자 유저에 대한 가중치와 ThinkTime을 주어 실제환경을 재현하여 시스템 병목, LoadBalance등을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


3) 임계성능테스트:성능테스트 대상 시스템이 최대 성능을 측정하기 위한 테스트


test2


이상으로 분석/설계단계가 종료될때는 사용자로 부터 도출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목표 시스템으로 구현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야 하는 것이 기본이기 때문에 


첫째, 분석/설계를 잘 했는지 점검하고,


PM은 한발 먼저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둘째, 구현을 위한 준비 


세째, 구현 진척 관리방안 준비

네째, 테스트 계획 수립


을 해야한다.


PM이 분석/설계단계에 할일이 많지만, 그중 꼭 해야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 했으며,


프로젝트가 다음 글은 구현 단계, 테스트 단계, 컷오버 단계에서 계속…


 

 

 

이전글 바로가기

나의 PM 이야기를 시작하며….

#1 프로젝트 착수 -인력투입

#2 프로젝트 착수 -프로젝트준비

#3 프로젝트 착수 -프로젝트 계획수립

#4 프로젝트 착수 -착수보고

#5 PM의 역할

#6 요구사항정의, 범위 확인

#7 프로젝트에서 만난 사람들

#8 회사내 프로젝트 단계별 보고 

#9 분석/설계단계 할일(1/2) 
유경근의 프로필 사진
| 경영진
관심분야

카테고리 레이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