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잇소


[비지니스] 나의 PM이야기 #2 프로젝트 착수, 프로젝트준비

2015.10.06
나의PM이야기 IMG_770x523

프로젝트 착수 후 계획을 수립하기 전  1~3주 동안의  단기계획이 필요하다.

프로젝트 착수 초기에는  프로젝트 계획 수립과 요구사항 정의 작업을 병행하고,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는 시기다. 때문에 계획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프로젝트 초기의 중요한 시간을 허비 할 수 있으니 반드시 단기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한다.

⊙ 프로젝트 역할별 담당자 선정


프로젝트의 의사소통, 진척관리등 중간 역할을 수행할 PL 및 역할별 담당자 선정
프로젝트 내부의 의사소통 방법, 회의록 양식, 주간보고 일정 및 양식, 자료 공유 방법,  역할별 담당자 (프로젝트팀, 고객사 포함), 비상연락망등을 팀원과 공유하고 단기 계획을 수립한다.

∗ 역할 : 개발PL, BA, AA, TA, DA, DBA, QA, 형상관리, 테스트관리, 사업관리등이며,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1명이 여러 역할을 맡아 수행 할 수 있다.

미로_770

⊙ 요구사항 정의 및 프로젝트 계획 수립 일정 준비


PM과 역할별 담당자들은 요구사항 정의와  프로젝트 계획 수립을 준비하여 1~3주 동안의 프로젝트 공백을 최소화 한다.

요구사항 정의를 위한
- 요구사항 수집을 위한 현업 인터뷰 계획

- 시스템 분석을 위한 자료 리스트 (현행 시스템 현황, 업무정의서, 관계법령이나 규정집 등 필요한 자료)

- 현행 시스템 분석, GAP분석 계획 등

- 요구사항 정리 및 검토 일정

프로젝트 계획 수립을 위한
-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과 개발산출물 테일러링, 품질관리, 형상관리등의 적용 범위 및 일정 계획

- 요구사항 정의단계 개발산출물 가이드 일정

- 인력 및 사업관리 방안, Kick Off 준비 계획

- H/W 및 S/W 설치, 개발/운영시스템 구축, 아키텍쳐, 인프라 테스트 등 인프라 전반에 걸친 계획

- 테스트 종류 및 일정 계획

악수_770

⊙ 고객사와 공유를 통한 협조 요청


앞서 준비한 단기계획을 토대로 인터뷰 계획과 시스템 분석을 위한 자료리스트는 취합하여 고객에게 전달하고 협조 요청을 한다.

※ 고객에게 요청 시 문서(제목/내용/기한/담당자연락처 등을 포함)로 요청하고, 메일도 함께 발송하여 기록을 남긴다.

프로젝트 준비가 시작되었으면, 고객PM과 Tea미팅을 하자.

프로젝트 계획 수립과 요구사항 정의 작업 진행 계획 및 일정을 공유하고,  고객사의 협조와 대응담당자 지정을 요청한다.

그리고 프로젝트팀과 고객사의 역할별 의사소통 채널을 협의하고, 고객PM으로 부터 프로젝트의 목표, 기대, 위험요소에 대한 의견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위험은 프로젝트 수행기간 내내 식별해야 하지만, 프로젝트 착수 ~ 계획 수립 시까지가 중요하다.

또한, 고객PM과 첫 대면이라면, 성격이나 업무 스타일등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좋으며,  식사나 가벼운 술자리를 통해 편안한 관계를 만들도록 노력해야 한다. 고객PM과 의사소통 채널을 확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plan-do-check-act_770

결론,


프로젝트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개발기간을  6개월이라고 가정하면,  요구사항 정의는 1개월 미만이기 때문에 처음 1-3주가 매우 중요하다.

때문에 PM은 이 시기에 단기계획을 세우고 고객과 공유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계획하고, 실행하라. 그리고 확인해라.

착수 시점에 종료를 생각해야 한다.



다음회에는 “#3 프로젝트착수-프로젝트계획 수립”이 계속됩니다.

Tip_img회의 진행 방법

회의 전에 회의 진행자, 회의록 작성자의 역할을 지정하고, 다음 내용을 참조하여 회의를 진행한다.

1) 참석자 확인

-회의 참석자의 이름과 직위, 소속을 기록하고 확인을 한다.

-모든 참석자에게 서명을 받는 것이 원칙 (서명을 받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메일을 통해 공유하고, 중요한 안건인 경우는 반드시 서명을 받는다.)

2) 회의내용 기록

-회의 중 발표된 참석자들의 의견은 빠짐없이 기록한다.

-결정 된 경우는 내용(언제까지, 누가, 어떻게)을 명확하게 기록한다. (결정은 되었으나, 실행 계획이 결정되지 않은 경우는 추후 협의를 언제까지 하고, 담당자를 지정하여 기록한다.)

-결정되지 못한 경우는 참석자의 의견과 결정되지 못한 사유를 기록하고, 담당자를 지정하고 언제까지 결정할 것인지 기한을 정하여 기록한다.

3) 회의 진행

-원할한 회의 진행을 위해 진행자는 회의 참석자들에게 사전에 회의 목적을 공지한다.

-회의시간이 불필요하게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시작시간과 종료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진행자는 회의 내용이 주제를 벗어나는 경우 중재 역할을 한다.

-회의가 종료되기 전에 결정 내용은 실행계획 (언제까지, 누가, 어떻게)을 정리하고, 미결 내용은 해결하기 위한 담당자와 기한을 정한 후 회의를 정리 한다.

4) 회의록 관리

-일자별, 세부 업무별로 버전을 관리한다.

5) 회의록 내용

-회의제목, 회의일시, 장소

-참석자 명단

-주요 안건

-회의 내용

-결정 및 미결사항 (실행계획 포함)

-향후 일정

Tip_img주간회의

주간회의 진행 방법은 프로젝트 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다음 내용을  참조하여 진행 한다.

주간회의 진행 방법 및 일정은 PM이 단독으로 결정하기 보다는 고객PM과 협의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다.

1) 주간회의 요일, 시작  지정

2) 주간보고 대상 및 참석자 지정

3) 주간보고 시 실적은 정량적으로 작성

-요구사항정의 : 요구사항 도출/정의/완료 건수

-분석 : 거래 수, 화면 수등

-설계 : 화면 및 보고서 수, 프로그램설계서 수

-구현/테스트 : 계획/완료건수 (결함발생/처리건수) 등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평가할 항목을 다를 수 있으나, 구현진척관리 기준에 따른 건수

4) 주간보고 목차

-전체 일정 및 현재 시점의 일정, Task

-인력 현황

-진척 현황 (지연 발생 시 만회 계획 포함)

-이슈/리스크

-기타 공유 할 내용

5) 주간회의 시 보고자

주간보고 대상자에 따라 보고자를 정한다.

-PM인 경우인 경우는  PM은 전체일정, 인원현황등과 전체내용만 설명하고, 담당업무 PL이 보고

-고객PM의 부서장인 경우는 PM이 보고

프로젝트에 따라 PM이 주관한 주간회의를 하고, 추가로 고객PM의 부서장에게 보고 하는 방법도 있으니 상황에 맞춰 진행하면 된다.

이전글 바로가기 ▶ 나의 PM 이야기를 시작하며….

                         ▶ #1 프로젝트 착수 -인력투입
유경근의 프로필 사진
| 경영진
관심분야

카테고리 레이어 닫기